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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스호퍼(Grasshopper) 테크닉 - 데이터 매칭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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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매칭

그래스호퍼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1:1 데이터 매칭입니다.

데이터 리스트가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알아봅시다.

 

1. 캔버스의 빈 곳 아무데나 더블클릭해서 나오는 입력창에 point라고 검색해서 Point 컴퍼넌트를 생성합니다.

 

 

2. Point 컴퍼넌트를 우클릭해서 나오는 팝업메뉴에서 Set one Point를 클릭합니다.

 

 

 

3. 라이노 Top 뷰포트 상에 임의의 좌표를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좌푯값을 0,0으로 입력했습니다.) Point 컴퍼넌트에 좌표가 입력되면 라이노 뷰포트 상에 빨간색으로 X표시가 됩니다.

 

 

 

3. 같은 방법으로 좌표를 하나 더 입력합니다. 이번에는 좌푯값을 10,0으로 입력해서 x축으로 거리를 10만큼 띄워서 point를 생성합니다.

 

 

 

4. 캔버스의 빈 곳을 더블클릭하여 이번에는 panel을 입력하여 Panel 컴퍼넌트를 불러옵니다.

 

 

 

5. 같은 방법으로 Panel 컴퍼넌트를 하나 더 생성 시키고 각각 Point 컴퍼넌트와 연결합니다. Panel 컴퍼넌트는 데이터의 동기화를 하면서 동시에 연결된 컴퍼넌트에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보여줍니다. 지금은 각 point의 x,y,z 좌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6. 캔버스의 빈 곳을 더블클릭해서 이번에는 line을 입력하고 Line 컴퍼넌트를 꺼내줍니다.

 

 

 

7. 불러온 Line 컴퍼넌트는 두개의 점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컴퍼넌트입니다.

 

 

 

8. 데이터의 흐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일방적으로 흐릅니다. 새로운 패널을 생성하고 좌푯값을 0,10,0으로 입력한 뒤 두 번째 Point 컴포넌트에 연결하면 원래의 좌표는 묵인되면서 point가 새 패널의 좌푯값으로 이동합니다. (원래의 패널에도 좌푯값이 새로운 좌푯값으로 바뀐 걸 볼 수 있네요.)

 

 

 

9. 9. 원래의 좌푯값도 동시에 필요하다면 이처럼 병렬로 연결하면 됩니다. (2개 이상의 컴퍼넌트를 연결하고자 할 때는 두 번째부터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연결하면 됩니다.)

 

 

 

10. 이번에는 다수의 데이터 매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처음 만든 2개의 Panel 컴포넌트를 제외하고 나중에 연결한 Panel 컴퍼넌트들은 선택해서 Delete키로 삭제합니다. 그런다음 두 번째 Point 컴퍼넌트에서 우클릭으로 Set Multiple Points를 선택합니다.

 

 

 

11. 라이노 뷰포트에서 임의의 여러 개의 점을 클릭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클릭하는 자리가 전부 좌표가 됩니다. (여기서는 4개의 점만 클릭했습니다.)

 

 

 

12. 일대 다수의 매칭으로 Line이 새로 클릭한 점의 개수만큼 4개가 생겼습니다. 패널의 정보도 바뀌었습니다. 그래스호퍼는 기본 설정값으로 모자라는 데이터는 자동으로 증식하여 데이터 매칭을 합니다.

 

 

 

13. 같은 방법으로 다른 Point 컴퍼넌트도 같은 수의 Multiple Point를 라이노 뷰포트에서 클릭합니다. 같은 점의 개수이기 때문에 데이터 매칭은 증식 없이 매칭 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는 데이터의 순번에 따른 매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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